해외이주

해외 현금인출 카드 - Exk 카드 (우리카드)

FIRE Potato 2023. 5. 18. 19:25


EXK카드 - 한국의 내 은행계좌에서 국제 수수료 없이 해외 ATM에서 바로 출금할 수 있는 카드.

 

 

 

 

 

나의 경우 우리카드에서 Exk 카드를 발급 받았는데, 우리은행에 한화로 예금된 돈을 외국  ATM에서 저렴한 수수료로 출금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해외 이주 초기에 말레이시아 현지 계좌가 없어 말레이시아로 돈을 송금하기 어려울 때, ATM으로 현금을 출금해서 생활비로 잘 사용하였다. 

하루에 출금할 수 있는 한도도 1000만원으로 넉넉한 것이 장점이다. (다만, 현지 ATM에 1000만원이 없어서 어려 ATM을 이용해야 한다.)

 

 

해외 이주가 아니라, 해외 여행에서도 이용 할 수 있다.

 

 

EXK 카드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국에서 사용 가능하다.

 

EXK는 해외에서도 국내와 동일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글로벌 지급결제 네트워크 서비스로, 한국은행과 금융결제원이 2010년에 은행들과 협업을 통해 처음 출시했다. 당초 저렴한 수수료로 안전하게 해외 ATM기에서 외화를 뽑아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여행자와 유학생에게 관심이 높았다. 보통 해외에서 체크카드 등을 통해 외화를 인출할 때는 비자나 마스터 등 해외결제망을 거치기 때문에 이용 수수료(1%)를 내야 하는데, EXK카드는 전용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해당 수수료가 면제되는 것이다. 일례로 EXK카드를 이용해 500달러를 인출할 경우 약 6000원을 절감하는 효과가 생긴다.

EXK카드는 현재 미국,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6개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호주ㆍ일본 등 다양한 국가와 논의를 했지만 사용은 불가능한 상태다.​​

 

 

해외 ATM 사용방법

수수료 절감 혜택이 있고, 일일히 환전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 소비자에게는 유용한 서비스지만 국내 금융사들은 적극적이지 않았다. 이용국가 및 ATM기에 제한이 있어 소비자 불편이 있다는 핑계를 대지만, 속내는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 즉 '돈이 안된다'라는 이유로 홍보에 나서지 않았다.

 

2023년 현재, 신한은행의 기존 카드 이용객들은 계속 이용 가능하나, 재발급은 안된다. (2022년 10월 1일 마감)

씨티은행도 EXK 기능이 있는 현금카드(해외 사용등록) 신규발급을 중단한 상태다. ​

 

정부의 당초 계획대로라면 2012년에는 대한민국 모든 은행에서 시행했어야 하지만 4곳(우리ㆍ하나ㆍ신한ㆍ씨티은행)만 참여해왔다. 하지만 현재 EXK카드 발급이 가능한 곳은 우리은행, 하나은행 두 곳 뿐이다.

(다른 은행들은 EXK카드 대신에 대부분 비자ㆍ마스터카드 브랜드가 붙은 자사 체크카드 발행을 유도하고 있다.) ​​

 

 
 
기존 발급 EXK카드 현재 사용 가능 여부 조회

 

해외 이용 가능 ATM은 Exk 홈페이지에서 검색 할 수 있다. 웬만한 쇼핑몰에서 찾을 수 있음.

 

https://exk.kftc.or.kr/

 

EXK - 편리한 해외 ATM 이용서비스

 

exk.kftc.or.kr

 

ATM에 EXK라는 마크가 있다면 이용 가능하다.

 

 

 

 


 베트남 여행 계획이 있는데, 베트남 호치민 국제공항에 EXK카드가 가능한 ATM이 있는 것을 확인 하였다.

이번 여행에서 EXK 카드로 베트남 현금을 인출해보려고 한다.

 

 

한푼줍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