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은퇴를 준비하는 직장인이 해야할 5가지
나는 현재 직장인이다.
대학 졸얼 후 바로 취직 한 후에 2번의 이직을 하였고 현재의 회사에 12년 째 다니고 있습니다.
직장 생활은 돈을 벌기위한 수단이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사람들을 만나고, 이런저런 소소한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부가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돈 문제만 해결된다면 언제든 직장생활을 그만 둘 것입니다.
은퇴를 준비하는 많은 직장인들이 고민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은퇴를 위한 돈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직장 생을 하면서 주변 동료들에게 은퇴에 대해서 여러가지 질문을 하곤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퇴라는 것에 대해 너무 먼 이야기라고 느끼고 있고,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고민은 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결국 은퇴 후 걱정은 돈 문제일텐데, 은퇴 후에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경제적 준비는 하고 있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괜찮은 직장 생활을 65세 까지 무사히 마친다면 특별한 준비를 하지 않았더라도 은퇴 후 돈으로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도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하루라도 어린 나이에 은퇴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더 구체적인 경제적 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의 경제 활동으로 마련한 부동산, 금융 자산을 활용하여 월급이 없더라도 일정 수준의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현금 흐름은 부동산 임대를 통한 임대소득, 배당주(ETF) 투자를 통한 배당 소득, 예금에서 나오는 이자 소득, ETF 직접 투자를 통한 양도소득, 그리고 은퇴후 소소한 부수입 (블로그 활동, 유튜브 활동, 앱테크 등)이 있겠습니다.
55세 부터는 퇴직연금 소득, 65세 부터는 국민연금 소득도 있겠네요.
한 가지 소득 파이프에 너무 치중하다가 그 파이프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체 소득이 줄어드는 리스크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기술주 레버리지 투자에 너무 치중하다가 작년 하락기에 받은 주식 타격은 현재도 유효 합니다.
광고 타임~!
아래는 제가 생각하는 은퇴를 위해 현 직장인이 준비해야 할 5가지 입니다.
1단계: 현금 흐름이 발생되지 않는 부동산은 팔아라
조기 은퇴를 하는 많은 분들은 부동산 다운 사이징을 합니다.
30평대 아파트를 매도하거나 전/월세를 주고 본인은 더 저렴한 소형 아파트 월세로 이사가는 경우 입니다.
저도 현재 아파트를 월세주고 말레이시아로 이주하였습니다. (계획의 반만 성공하여 한국에 소형 오피스텔 월세방도 구했습니다.) 한국의 아파트 월세 수입으로 아파트 대출 이자 + 말레이시아 월세 + 오피스텔 월세를 내고 있으니 얼른 은퇴하고 한국 오피스텔 월세방을 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 투자는 별로 좋은 투자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입보다 리스크(금전, 시간, 사람 상대)가 더 크다고 믿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투자를 하기 원한다면, 차라리 RITS ETF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2단계: 확보한 목돈으로 현금흐름 자산에 투자
부동산 다운사이징으로 확보한 목돈으로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배당금이 나오는 배당주 ETF에 투자해서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받은 배당을 배당주 ETF에 재투자를 해서 배당주 ETF 사이즈를 키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단계: 나만의 주식 투자 방법을 찾아라
저는 부동산 보다는 금융, 특히 주식시장에 미래가 더 밝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생각은 사회생활 초년 부터 가졌던 생각입니다. 그 결과로 부동산 투자로는 돈을 벌지는 못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지수추종 ETF에 장기 투자해야 합니다. 미국시장 S&P500과 나스닥100 지수가 대표적인 우상향 지수입니다. 미국이 앞으로 10년 이내에 패권을 빼앗기는 일은 발생하기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동안은 두 가지 미국 지수에 계속 투자할 것입니다.
지수 ETF 투자를 더 공격적으로 하는 방법은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레버리지 ETF에 투자할 때는 리스크 관리를 꼭 해주어야 합니다.여러가지 투자방법이 인터넷에는 넘쳐 납니다. 꼭 한 가지 방법이 정답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방법 중에서 본인과 잘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ETF 투자가 저와 맞다는 것을 13~15년 정도 전에 알았습니다.그리고, 3년 정도 전에 미국 지수 레버리지 투자를 알았고, 현재는 "라오어의 밸류 리밸런싱", "라오어의 무한 매수법", "웅덩이 매매법" 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이 방법이 가장 마음이 편한 방법이었습니다.아무튼, 본인과 맞는 주식 투자 방법을 찾는 것이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꼭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4단계: 1인 지식기반 기업 준비
1인 지식 기업 준비를 시작해 보자. 은퇴 후에는 시간이 많은데, 마냥 노는 것도 한계가 있을 것 입니다. 은퇴 후 몇 달 놀다보면 일을 찾게 될 것인데, 이때 자본을 투자하여 카페나 프렌차이즈 같은 오프라인 창업을 하는 것은 다시 죽으러 가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창업을 하더라도 나의 소중한 자본이 들지 않는 지식 기반의 1인 기업 창업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급하게 창업할 필요도 없습니다.
블로그 활동이나 유투브 활동, 작가, 강사 등을 하다가 어느 정도 사업의 방향이 서게 되면 그 때 창업을 하면 됩니다.사업 방향이 서지 않으면 창업 안하면 그만 입니다. 인생은 길고, 나의 돈은 소중합니다.
5단계: 은퇴 말고 직장으로 부터 독립
1, 2, 3, 4단계를 준비해서 멋지게 독립해 보는 것입니다. 인생 100세 시대에 은퇴 후 마냥 놀수는 없을 것입니다. 준비를 충분히 하고 멋지게 독립을 하면 은퇴 이후의 삶이 더욱 즐거워질 것입니다.
저는 은퇴 후 부부가 세계 여행을 하고 싶습니다.
요즘 유튜브를 보면 젊은 부부들이 세계 여행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한편 부럽고, 어떻게 저렇게 하는 거지? 라는 궁금증도 있습니다.
아이가 없어서 그런가?
아닙니다. 아이가 있어도 세계 여행을 하는 가족도 많습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저도 그러고 싶습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이 절대 정답이 아닙니다.
각자의 생각이 다르고 계획이 다를 것입니다.
본인과 맞는 길을 찾는 노력이 중요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FIRE (파이어족) 투자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소비자물가지수 CPI 2024년 2월 발표 시장예상치 (전년대비) (0) | 2024.02.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