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 (파이어족) 돈벌기/주식 and ETF

커버드콜 (Covered Call) 원리 5분 만에 이해하기, 고배당/월배당 ETF추천, 고배당 ETF (JEPI, QYLD 등) 장점 단점

FIRE Potato 2023. 7. 24. 23:15


안녕하세요.

고배당 ETF는 어떻게 매월 배당을 줄 수 있을까요?

 

월배당을 지급하는 많은 ETF는 커버드콜(Coverd Call) 이라는 옵션 투자를 통해 옵션수익(프리미엄)을 얻어 투자자들에게 배당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커버드콜 전략은 월배당을 그것도 높은 고배당으로 받을 수 있지만, 주식시장 상황에 따라 고배당만 보고 마냥 안정적인 투자라고 생각하기에는 위험 요소도 있는 투자 전략 입니다.

 

 

오늘은 커버드콜 전략에 대해 5분 만에 이해시켜 드리겠습니다.

 

 

커버드콜 5분만에 이해하기

 

 

1. 커버드콜 전략의 수익 구조

커버드콜(Covered Call)이란 지수에 해당하는 현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동시에 동일한 규모의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주가 상승시에는 현물주식을 보유하면서 현물 수익을 얻고 대신, 옵션 매도로 손실이 납니다.

주가 하락시에는 현물주식을 보유하면서 현물 손실을 얻고 대신, 옵션 매도로 이익이 나는 구조 입니다.

 

일반적인 ETF는 기초지수가 하락하는 만큼 손실을 입게 되지만, 커버드콜 ETF는 콜옵션을 매도해 프리미엄(수익)을 확보하기 때문에 지수 하락에 따른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커버드콜 전략 Case 별 리뷰

ETF 운용사(예, TIGER)에서는 보유한 주식 현물을 가지고만 있는 것 보다, 현물을 담보로 새로운 장사를 해보려고 하였습니다. 주식 현물 (예, 애플 100달러) 이 급등할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애플 주식 1주를 콜옵션 상품으로 만들어서 옵션 판매 장사를 합니다. 1달 뒤 애플 주식 1주를 100 달러에 살 수 있는 권리 가격은 10달러로 정했습니다.  그 권리를 콜옵션이라고 부릅니다.

투자자는 10달러를 TIGER에게 주고 콜옵션 권리를 삽니다.

 

TIGER 운용사는 1달 뒤 애플 주가와 관계없이, 당장 10달러를 손에 넣어 이득입니다.  TIGER는 이 돈을 커버드콜의 배당금으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Case 1 : 1달 뒤 애플 주가가 올라 120 달러가 되었습니다.

 

콜옵션을 매수했던 투자자는 100 달러에 애플 1주를 매수해 10 달러의 이득을 보았습니다.

TIGER 운용사는 애플 주식을 100 달러에 팔아 본전이지만, 1달 전에 콜옵션 권리로 10 달러를 받았기 때문에 10 달러 이득입니다.  그냥 두었다면 애플 주식이 120 달러가 되어 20 달러를 벌었겠지만, 10달러를 1달 전에 확보 할 수 있었고, 1달 뒤 주가를 알수 없기 때문에 총 10달러 이득으로 만족합니다.

→ TIGER 운용사 10달러 이득 (커버드콜 전략 없을시 20달러 이득)

 

 

Case 2 : 1달 뒤 애플 주가가 내려 80 달러가 되었습니다.

 

콜옵션을 매수했던 투자자는 80달러 애플주식을 100달러에 사면 손해이기 때문에 콜옵션 권리를 포기합니다.  1달전 지불했던 콜옵션 비용 10 달러를 포기하고 거래는 종료 되었습니다. 

TIGER 운용사는 애플 주식이 80달러가 되어 20달러 손해이지만, 콜옵션 권리를 판매한 10달러를 받았기 때문에 총 10달러 손해로 만족 합니다. 

→ TIGER 운용사 10달러 손해  (커버드콜 전략 없을시 20달러 손해)

 

 

Case 3 : 1달 뒤 애플 주가가 조금 올라 105 달러가 되었습니다.

콜옵션을 매수했던 투자자가 100 달러에 애플 주식을 살 메리트를 느끼지 못해 포기하면, TIGER 운용사는 애플 주식에서 5달러 이득 + 콜옵션 권리로 받은 10달러, 총 15달러 이득으로 거래가 종료 됩니다.

 TIGER 운용사 15달러 이득  (커버드콜 전략 없을시 5달러 이득)

 

Case 4 : 1달 뒤 애플 주가가 조금 내려 95달러가 되었습니다.

콜옵션을 매수했던 투자자가 100 달러에 애플 주식을 살 매리트를 느끼지 못해 포기하면, TUIGER 운용사는 애플 주식에서 5달러 손해를 보지만 + 콜옵션 권리로 받은 10달러가 있기 때문에 총 5달러 이득으로 거래가 종료 됩니다.

→ TIGER 운용사 5달러 이득  (커버드콜 전략 없을시 5달러 손해)

 

 

 

커버드콜의 개략적인 수익 구조를 경우의 수에 따라 살펴 보았습니다.

4가지 경우 중에서 가장 이득을 보는 경우는 Case3, 주식이 소폭 상승하는 경우였습니다. 

 

Case 2, 4와 같이 주식 시장이 하락하는 경우, 가격 하락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주식 시장이 크게 하락하는 경우에는 원금 손실도 크게 됩니다. (하락은 열려 있는 구조)

 

Case1과 같이 주식 시장이 크게 상승 하는 경우, 콜옵션 프리미엄 만큼만 이득을 보게 되어 주식 상승 이득을 얻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상승은 막혀 있는 구조)

 

 

Case1과 2의 경우가 커버드콜 전략의 단점으로 꼽히는 상승은 막혀 있고, 하락은 열려 있는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광고타임

300x250

 

파월, 미국시장 잘부탁합니다.

 

3. 마무리

커버드 전략은 주가가 완만하게 오르거나 보합인 장에서 최대의 효율을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콜옵션 매도로 어느정도 손실 방어도 가능합니다. 물론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는 장에서는 제한적인 이익만 있다는 단점이 존재하긴 합니다.

커버드 전략을 사용하는 ETF에 투자하는 경우에 커버드콜 전략을 이해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ETF 별로 각각 다른 콜옵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떤 콜옵션(예, ATM, OTM) 을 사용하는지 확인 하여 리스크를 알고 투자해야 할 것 입니다.

 

 

이상 커버드콜 전략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5분 만에 이해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시간이 뭐가 중요하겠습니까, 어떤 전략이 있는 상품인지 이해하고 투자하시면 되는 겁니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